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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국외] 덴마크-South Harbour School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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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국외 우수사례 - 덴마크] South Harbour School


위치 : Støberigade 1, 2450 København, Denmark

용도 : 교육시설/초등학교

준공연도 : 2015

면적 : 9,500m²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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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uth Harbour School20159월에 개교한 신설학교로, 학교 건물은 높은 기능적, 공간적 및 구조적 수준을 갖춘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. 바다 바로 옆에 자리 잡은 독특한 위치와 지역 커뮤니티로서의 학교 역할 또한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는 데에 기여하였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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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 내부는 개방 정도에 따라 개방, 반개방, 비개방으로 자연스럽게 나뉘며, 야외 공간은 학생들이 추가적인 학습 및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. 학교와 지역 사회 및 항구 간의 교류를 형성하기 위해 1층 학교 운동장을 개방하였다. 따라서 운동장이자 도시 광장의 기능을 수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. 거대한 계단은 학교와 항구를 연결하고, 학생들에게는 추가 학습 공간 및 여가 공간을, 코펜하겐 시민들에게는 여가 및 만남의 장소를 제공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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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의 저층은 저학년, 고층은 고학년 교실로 구성되어 있다. 어린 학생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작은 크기의 교실에는 다른 학생들로부터 분리될 수 있는 단독적인 홈 구역(Home area)'이 있다. 고학년 학생들은 공용 공간 및 통합 교실을 홈 구역으로 이용한다.

건물은 학년에 따라 분리되어 사용하기도 하지만 부분적으로 통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. 저층에는 주방, 식당, 도서관 등 활동적인 만남의 장소가 있으며, 방과후는 지역 주민에게 또한 개방하므로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의 교류도 가능하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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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로 다른 높이의 층(좌) 우드색/푸른색의 대조적 분위기(우)

 

각 층마다 교실의 배치와 천장 높이가 다르다. 이러한 스케일의 변화는 높은 천장의 개방적인 공간과 낮은 천장의 친숙한 공간이 조화를 이루는 이 학교 건축의 핵심이다. 학교는 또한 다양한 수평적, 수직적 연결과 공간을 가지고 있고, 활동/휴식, 밝음/어두움, 따듯함/시원함 같은 이중적 콘셉트를 학교 곳곳에 적용하고 있다. 이러한 디자인은 학생, 교사 및 방문객들로 하여금 내, 외부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고 신선한 느낌을 받도록 자극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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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물의 특징은 교육적 기능뿐만 아니라 파사드에서도 볼 수 있다. 비교적 일반적인 파사드 재료를 이용하고 압축 미네랄 울 패널(Compressed mineral wool panels)을 조립하여 완성하였다. 바깥쪽은 100% 재활용의 얇은 알루미늄 판으로 되어 있다.

자동 개폐 창문이 야간 냉방을 조절할 수 있고, 특별하게 고안된 노이즈 감소 창문은 자연 환기 또한 가능하게 한다. 파사드 스크린은 자외선을 막아주고 겨울철 열 완충제 역할을 한다.


(이외 내용 첨부파일 참고)